ON PILATES
Core ?

코어란 ?
최근에 코어 근육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열광했다. 하지만 아직은 코어 근육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한 정확한 자료가 부족한 상황이다. 그리고 과연 코어가 정확히 무엇을 지칭하는가에 대해서 모두에게 통용되는 정의도 아직은 없다.
대부분 그 시작은 복횡근과 복부 내부의 공간에 대한 이론으로 시작한다. 그 부분은 배꼽을 척추가 존재하는, 즉 몸 안쪽 방향으로 힘을 줄 때 안쪽으로 당겨지는 부분인데, 이 부분에 의해서 생기는 복부의 압력이 요추의 안정성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복부의 보호대라는 개념은 듣기에 참 좋다. 그런데 이렇게 알려진 코어의 개념은 외부에서 내부를 향한 힘을 설명하는 것인데, 실제 코어의 활성화라는 것은 내부에서 외부를 향해서 가해지는 힘에 가깝다.
코어에 대한 정의
‘Core’란 단어의 사전적 정의는 ‘중간의, 핵의, 중심의, 심장의, 안쪽’ 이라는 뜻을 의미한다. 지구라는 행성의 코어가 어디인지 생각한다면 의심의 여지 없이 중심 핵, 내핵을 의미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인체의 코어를 활성화한다는 개념을 지구의 맨틀처럼 바깥쪽에 대한 부분 (복근)에 한정해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제는 코어 근육의 강화를 치료에 이용할 때 단순히 빈 튜브의 겉 부분을 강화하는 것, 복부의 긴장감을 유지하는 것에서 벗어나 진정한 복부 내부의 압력을 증가하는 법에 대해서 배워야 한다.
